PB상품 전쟁 편의점으로 확산…백화점, 대형마트 이어 편의점도

PB상품 전쟁 편의점으로 확산…백화점, 대형마트 이어 편의점도
2008년 03월 12일 (수) 09:02 헤럴드생생뉴스


대형마트에 이어 편의점업계도 독자브랜드(PB)상품 경쟁이 치열하다. 라이벌 편의점엔 없는 온리(ONLY)상품을 앞세워 고객을 늘리고 이를 통해 상품경쟁력 및 고매출 효과를 도모하겠다는 게 PB상품에 러브콜하는 편의점들의 셈법이다.

PB상품은 라면?아이스크림?맥주 등 가공식품에서 의류?생활용품 등으로 급속히 확산되는 양상이다. 제조업체뿐 아니라 외식업체 등과 손잡고 프리미엄급 PB상품을 선보이는 편의점도 한둘이 아니다.

편의점의 PB상품 매출은 올 들어 상승세가 뚜렷하다. 일부 PB상품은 이미 대중화된 제조업체의 내셔널브랜드(NB)의 인기를 압도하고 있다. PB상품이 편의점 고매출의 효자상품으로 자리 잡는 시대가 온 것이다.

▶프리미엄급으로 영토 넓히는 PB상품=GS25는 지난해 총매출(담배와 서비스 제외) 대비 PB상품 비중이 21.5% 기록했다. 이는 2006년 14.5%보다 7%포인트 높은 비율이다.

이 회사는 이 같은 여세를 몰아 올해 PB상품 비중을 25% 이상 끌어올리겠다는 각오다. PB상품 숫자도 1750개로, 전체(4500여개)의 39%를 차지했다.

세븐일레븐도 PB상품 매출 비중이 2006년 7%에서 지난해엔 10%로 커졌다. 매출 비중이 확대된 것은 PB상품을 많이 개발했기 때문이다. 2006년 35개이던 세븐일레븐의 PB상품은 지난해 105개에 달했다.

1년 새 3배 늘어난 숫자다. 이 회사는 올해 PB상품 숫자를 200개로 늘리고 매출 비중도 15%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훼미리마트는 간편식?두유 등을 중심으로 올 한 해만 370종의 PB상품을 내놓기로 했다. 훼미리마트가 PB상품사업에서 주목하는 대목은 베이커리상품의 특화다.

훼미리마트 관계자는 “그동안 PB상품은 저가의 문구?생활용품 중심이었다”며 “하지만 올해부턴 프리미엄급 상품들이 업체마다 속속 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훼미리마트는 트랜스지방을 최소화한 프리미엄 베이커리 ‘후라만도르’와 최고급 우유로 만든 ‘자연이 보내온 숲골 요구르트’ 등 프리미엄급 웰빙상품을 집중 배치했다.

GS25도 일반종이컵보다 11%가량 비싼 ‘녹차 종이컵’을 내놨다. 보성녹차 성분이 들어간 GS25의 ‘녹차 종이컵’은 소비자에게 어필하면서 30% 수준이던 종이컵 판매량이 50%로 껑충 뛰어올랐다.

이 회사는 또 베니건스, 탠디 등과 손잡고 스파게티나 우산 등도 PB상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PB상품에 올인하는 이유는?=편의점들이 앞다퉈 PB상품 주파수를 맞추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가격경쟁력 극대화와 함께 상품차별화 강화, 마케팅비용 최소화 등 일석삼조의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도 PB상품의 품질이 예전보다 훨씬 높아진 반면, 가격은 저렴하다는 점에서 관심을 보내고 있다.

그동안 편의점 진열장을 채우는 단순한 구색상품 역할에서 매장의 품격을 높이고 실질적으로 고매출을 창출하는 효자상품으로 위상이 변화한 것이다. 유명 편의점마다 경쟁력을 높이겠다며 PB상품에 올인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GS25 관계자는 “과거 비식품 위주의 저가격형 PB상품이 집중 개발됐지만 요즘엔 가격보다는 품질이나 소비자 인기 품목을 중심으로 PB상품이 개발되고 있다”며 “PB상품은 소비자를 매장으로 끌어들이는 가장 중요한 차별화 포인트로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세븐일레븐의 한 관계자도 “올핸 PB상품 구성비 확대는 물론,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고품질과 저가격 전략이 부각되고 있다”며 “PB상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편의점 간 PB상품 개발 경쟁이 점차 뜨거워지고 있다”고 전했다.

안현태 기자(popo@heraldm.com)

-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null

by 다솜찾기 | 2008/03/13 22:47 | [Place] 유통기사 | 트랙백(1)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marketing1.egloos.com/tb/248720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at 2014/03/11 00:35

제목 : natural garcinia cambogia
line6...more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